THE CHURCH : 교회Sample

에베소에 세워진 교회 & 주의 말씀이 이기다
바울은 어느새 3차 전도여행을 시작한 상태입니다(18:23부터). 바울은 2차 전도여행 때 돌아오겠다고 약속한 '에베소'에 도착합니다. 바울은 그곳에서 형식적으로 요한의 세례만 받은 사람들을 만나, 예수님이 주시는 진짜 세례, '성령의 세례'를 전합니다. 그러자 '에베소'에도 성령이 임하십니다(1-7절).
바울은 '에베소'에서도 유대 회당을 거점으로 복음을 전파하려 하지만, 예수님을 거부하는 유대인들의 반발이 극심해지자, '두란노'라는 사람이 제공한 장소에서 복음을 전합니다. '두란노 학원'으로 불리게 된 그곳에서 바울은 2년 넘게 예수님에 대해 가르칩니다(8-10절).
예수님은 옷자락만 만져도 병을 낫게 하셨던 자신의 능력이(눅 8:43-48) 바울에게도 나타나게 하셔서, '에베소' 지역에 더욱 힘 있게 복음이 뻗어나가게 하십니다. 바울을 흉내 내면서 귀신을 쫓아내려던 이들이 귀신에게 "예수님이나 바울은 알지만, 너는 누구냐?"라는 소리만 듣고 혼쭐이 나자, '에베소' 사람들은 바울을 통해 나타나는 예수님의 능력만이 진리임을 더욱 신뢰하게 됩니다(11-20절).
| 관찰하기
1.바울은 에베소에서 무엇을 가르쳤나요?(1-7절)
회당에서 복음을 거부하는 자들 때문에 바울은 어떻게 사역을 하나요?(8-10절)
2.바울을 통해서 어떤 능력이 나타나나요? 바울을 흉내낸 사람들이 실패한 이유가 무엇일까요?(11-20절)
| 적용하기
1.예수님은 어떤 분이신가요?
에베소에 합류한 바울은, 아볼로처럼 요한의 세례만 알고 성령의 세례와 예수님이 구주와 왕이시며 메시아이신 것은 모르는 열두 사람을 가르쳤습니다. 그리고 그들에게 세례를 주어 방언과 예언 등을 통해 성령의 활동도 직접 체험하게 합니다. 이런 경험을 통해 그들은 예수님과 성령 세례에 관한 세례 요한과 바울의 가르침을 확증 받았을 것입니다. 이들은 또 바울이 2년 넘게 에베소에서 사역할 때 교회의 든든한 일꾼 역할을 했을 것입니다. 우리 안에도 바로잡아야 할 부족함은 없는지 돌아봅시다.
"사도들의 손을 통해"(5:12), 심지어 베드로의 그림자를 통해서(5:15-16) 이적을 행하신 하나님이, 이제 그 능력을 바울에게도 주셔서 그가 전하는 하나님 나라 복음의 진정성을 확증해주셨습니다. 사망의 증상인 질병들을 고쳐주심으로써, 예수님을 통해 '이미' 도래한 하나님 나라가 죄와 사망에서 놓임받는 참된 치유와 회복의 나라임을 드러내신 것입니다.
2.내게 주시는 교훈은 무엇인가요?
바울이 석 달 동안이나 회당에서 하나님 나라를 담대히 전했지만 유대인들은 줄곧 마음 문을 닫았으며, 오히려 그 도를 비난하였습니다. 옳고 그름을 따져 보지도 않고 처음부터 들으려고 하지 않았습니다. 검증되지 않은 편견이나 선입관이 나를 더 깊은 진리의 세계로 나아가지 못하게 막고 있지는 않습니까?
예수님께 순종하지 않고 예수님의 이름만 이용하려던 스게와의 일곱 아들이 큰 수치를 당합니다. '주여 주여 '를 주문처럼 외우며 모방하는 종교 행위가 순종하는 믿음을 대신할 수는 없습니다. 하나님은 그런 자들에게 속지 않으십니다.
Scripture
About this Plan

61일 묵상 챌린지는 하나님 나라의 이야기 속에 우리 한 사람 한 사람들의 이야기도 담기길 원하는 마음으로 제작되었습니다. 말씀 안에서 교회된 우리의 정체성을 깨달으며, 지금도 이어지고 있는 하나님 나라의 이야기가 삶 가운데 펼쳐지기를 기대합니다.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