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Version Logo
Search Icon

THE CHURCH : 교회Sample

THE CHURCH : 교회

DAY 24 OF 61

'The Church' | ep.05 교회로 살다. - 예수님이 사랑하신 것처럼 | message by 김상인 목사 | 61일 묵상 챌린지

간절히 기도하는 교회 & 교회를 핍박하는 자의 최후

헤롯 아그립바는 '왕'이라고는 불리지만 로마에게 위임을 받아 유대 지역을 통치하는 '영주'에 가깝습니다. 그는 이방인 출신이기 때문에 유대인의 환심을 사야했는데, 유대인들이 교회에 적대적인 것을 보고는 교회를 핍박하기 시작합니다. 이 과정에서 예수님의 제자 야고보가 순교하고, 베드로는 감옥에 갇힙니다(1-5절).

처형을 앞둔 베드로가 감옥에서 잠을 자고 있는데, 천사가 베드로의 옆구리를 쳐서 깨우더니 철문을 열고 경비병들을 유유히 지나쳐서 그를 감옥 밖으로 인도합니다. 마가(마가복음의 저자)의 어머니 집에 모여 베드로가 무사하길 바라며 기도하고 있던 교인들은, 진짜 베드로가 무사히 살아 돌아오자 눈이 휘둥그레집니다. 베드로는 예루살렘 교회의 지도자 야고보(예수님의 동생)에게 자신이 무사함을 알린 후 안전한 곳으로 피신합니다(6-17절).

헤롯은 유대인들이 적대시하는 교회의 지도자 베드로를 처형하여 유대 지역에서 지지를 얻어보려 했지만, 그 계획은 실패로 돌아갑니다. 천사의 도움으로 베드로가 감옥에서 사라져버렸기 때문입니다. 헤롯은 그 책임을 물어 경비병을 처형하는 잔인함을 보입니다(18-19절).

헤롯이 환심을 사려 하는 유대인들의 상황과 달리, 두로와 시돈 사람들은 헤롯의 노여움을 사고 있습니다. 그래서 두로와 시돈 사람들은 헤롯이 연설을 할 때마다 "신의 소리다!"라면서 아부를 합니다. 그렇게 자신이 신이라도 된 양 헤롯이 신이 나 있을 때, 하나님은 헤롯을 치셔서 그의 목숨을 끊어버리십니다(20-23절).

한편, 바나바와 바울은 예루살렘 교회에 구제 헌금을 전달하는 일을 마치고 안디옥 교회로 다시 돌아옵니다. 이때 예루살렘 교회의 마가(마가복음의 저자)가 안디옥 교회로 이동합니다(24-25절).

| 관찰하기

1.헤롯 왕은 지금 어떤 일을 하고 있나요?(1-4절)
감옥에 갇히게 된 베드로는 어떤 일을 경험하나요? 마리아의 집 사람들이 어떻게 반응하나요?(5-19절)
2.헤롯에게 어떤 일이 일어났나요?(20-23절)
교회가 부흥하는 모습을 뭐라고 말하나요?(24절)

| 적용하기

1.예수님은 어떤 분이신가요?

베드로가 옥에 갇혔을 때 하나님께 간절한 기도를 올리는 교회의 기도를 들으시고, 철통같은 감옥에서 베드로를 건져내셨습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의 출애굽 사건을 기념하는 유월절 절기에, 하나님의 교회를 위해 옥에 갇힌 베드로를 구출해주신 것입니다. 베드로는 전에도 주님이 보내신 천사의 도움으로 사도들과 함께 옥에서 구출된 경험이 있었지만(5:18-20), 이 사실이 너무도 기적적이어서 꿈인지 생시인지 구분이 안 될 정도였습니다. 하지만 하나님의 역사는 너무도 분명하고 구체적인 현실로 나타났습니다. 결코 내 스스로 빠져나올 수 없었던 죄와 형벌의 옥에서, 내 영혼도 이처럼 주님의 능력과 은혜로 구출 되었음을 기억하며 찬양합시다.

어떠한 방해에도 불구하고 주님의 말씀을 부흥시키십니다. 사탄은 정치지도자를 이용하여 야고보를 죽이고 베드로를 체포했지만, 이런 어려움 속에서도 하나님의 말씀은 쇠하지 않고 점점 더 흥왕해갔습니다. 지금 한국 교회는 안팎으로 많은 어려움에 직면해있습니다. 하나님의 은혜가 임하여 다시 말씀이 흥왕하는 진정한 부흥의 역사가 일어나길 기도합시다.

2.내게 주시는 교훈은 무엇인가요?

철통같은 옥문에서 구출된 베드로는, 기도를 하면서도 기도 응답을 의심하는 불신의 문 앞에서 옴짝달싹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내게는 기도에 대한 응답의 확신이 있습니까?

바나바와 사울은 예루살렘 교회에 구제 헌금을 전달하는 임무를 잘 마치고 돌아왔습니다. 교회가 서로 짐을 나눠지고, 사역자들이 동역하는 모습이 아름답습니다.

Scripture

Day 23Day 25

About this Plan

THE CHURCH : 교회

61일 묵상 챌린지는 하나님 나라의 이야기 속에 우리 한 사람 한 사람들의 이야기도 담기길 원하는 마음으로 제작되었습니다. 말씀 안에서 교회된 우리의 정체성을 깨달으며, 지금도 이어지고 있는 하나님 나라의 이야기가 삶 가운데 펼쳐지기를 기대합니다.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