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Version 標識
搜索圖示

마태가 전하는 반가운 소식 5

5
산 우에서 하신 설교
1어느 날 예수님은 군중들이 모여드는 것을 보고, 그분은 산 중턱에 올라가서 앉으셨다. 그분의 제자들이 그분 주위에 모였다, 2그리고 그분은 그들에게 가르치기 시작하셨다.
더없는 행복들
3《하나님께서는 가난하고 그분에 대한 그들의 필요를 깨닫는 사람들을 축복하신다, 왜냐하면 하늘나라가 그들의 것이기 때문이다.》 4하나님께서는 슬퍼하는 사람들을 축복하신다, 왜냐하면 그들이 위로를 받을 것이기 때문이다. 5하나님께서는 겸손한 사람들을 축복하신다, 왜냐하면 그들이 온 땅을 물려받을 것이기 때문이다. 6하나님께서는 정의에 굶주리고 목말라하는 사람들을 축복하신다, 왜냐하면 그들이 만족하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7하나님께서는 은정어린 사람들을 축복하신다, 왜냐하면 그들이 은정을 받을 것이기 때문이다. 8하나님께서는 마음이 깨끗한 사람들을 축복하신다, 왜냐하면 그들이 하나님을 볼 것이기 때문이다. 9하나님께서는 평화를 위해 일하는 사람들을 축복하신다, 왜냐하면 그들이 하나님의 아들딸들이라고 불릴 것이기 때문이다. 10하나님께서는 옳은 것을 하기 때문에 박해받는 사람들을 축복하신다, 왜냐하면 하늘나라가 그들의 것이기 때문이다. 11《너희가 나를 따르는 사람들이기 때문에 사람들이 너희를 비웃고 너희를 박해하며 너희에 대해서 거짓을 말하고 또 너희에 반대해서 온갖 종류의 악독한 것들을 말할 때 하나님께서는 너희를 축복하신다. 12그것에 대해 행복해하여라! 아주 기뻐하여라! 왜냐하면 커다란 보상이 하늘에서 너희를 기다리고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기억하여라, 옛날 예언자들도 같은 방식으로 박해를 받았다.
소금과 빛에 대한 가르침
13《너희는 이 세상의 소금이다. 그런데 만일 소금이 자기의 맛을 잃으면 그것이 무슨 쓸모가 있겠는가? 너희가 그것을 다시 짜게 할 수 있겠는가? 그것은 쓸모없는 것으로 내버려져서 발아래 밟히게 될 것이다. 14《너희는 이 세상의 빛이다―숨겨질 수 없는 산마루 우의 도시와 같이. 15아무도 등을 켜고 나서 그것을 바구니 안에 두지 않는다. 대신에, 등은 집에 있는 모든 사람에게 비추도록 얹음대 우에 놓여진다. 16같은 방식으로, 너희의 훌륭한 행위들을 모든 사람이 볼 수 있도록 빛나게 하여라, 그러면 모든 사람이 너희의 하늘에 계신 아버지를 찬양할 것이다.
률법에 대한 가르침
17《내가 오는 리유에 대해 오해하지 말아라. 나는 모세의 률법이나 예언자들의 문서들을 폐지하려고 온 것이 아니다. 오히려, 나는 그들의 목적을 완성하기 위해서 왔다. 18내가 너희에게 진실을 말한다, 하늘과 땅이 사라질 때까지, 지어 하나님 률법의 가장 작은 항목이라도 그 목적이 달성되기까지는 사라지지 않을 것이다. 19그렇기 때문에 만일 너희가 가장 작은 명령을 무시하고 다른 사람에게도 꼭 같은 것을 하도록 가르친다면, 너희는 하늘나라에서 가장 작은 자라고 불리울 것이다. 그러나 누구든지 하나님의 법에 복종하고 그것들을 가르치면 그들은 하늘나라에서 위대하다고 불리울 것이다. 20《그렇지만 내가 너희에게 경고한다―만일 너희의 옳바름이 종교법선생들이나 바리새파 사람들의 옳바름보다 더 낫지 않다면, 너희는 결코 하늘나라에 들어가지 못할 것이다!》
성내는 것에 대한 가르침
21《너희는 우리 선조들이 들은 것을 알고 있다, 〈너희는 살인해서는 안 된다. 만일 너희가 살인을 하면, 너희는 심판을 받아야 한다.〉 22그러나 나는 말한다, 만일 너희가 지어 누군가에게 성을 내여도, 너희는 심판을 받아야 한다! 만일 너희가 누군가를 바보라고 하면, 너희는 재판정 앞에 끌려갈 위험에 처한다. 그리고 만일 너희가 누군가를 저주하면, 너희는 지옥의 불에 들어갈 위험에 처한다. 23《그래서 만일 너희가 신전 제물대에 제물을 드리려고 하는데 너희가 누군가와 다투고 있다는 것이 갑자기 생각나면, 24너희 제물을 그곳 제물대에 그대로 놓아 두어라. 가서 그 사람에게 화해하여라. 그다음에 와서 너희의 제물을 하나님께 드려라. 25《너희가 너희의 적수와 함께 재판정에 가는 길이거든, 너희들의 다툼을 빨리 결말지어라. 그렇지 않으면, 너희의 고발자가 너희를 재판관에게 넘겨줄 수 있다, 그는 너희를 관리에게 넘길 것이다, 그리하여 너희는 감옥에 투옥될 것이다. 26그리고 만일 그런 일이 일어난다면, 너는 틀림없이 마지막 한 푼을 지불할 때까지 다시 자유롭게 되지 못할 것이다.
부화방탕에 대한 가르침
27《너희는 〈부화해서는 안 된다.〉고 말하는 명령을 들었다. 28그러나 나는 말한다, 지어 정욕을 가지고 녀자를 보는 사람은 누구나 이미 그의 마음에 그 녀자와 부화한 것이다. 29그러니 만일 너희 눈이―지어 너의 선량한 눈이라도―너로 하여금 정욕의 원인이 된다면 그것을 도려내 버려라. 너의 온몸이 지옥에 던져지는 것보다 너의 몸 중 한 부분을 잃는 것이 너에게는 더 낫다. 30그리고 만일 너의 손이―지어 너의 강한 손이라도―너를 죄짓게 하는 원인이 된다면, 그것을 잘라서 던져 버려라. 너의 온몸이 지옥에 던져지는 것보다 너의 몸 중 한 부분을 잃는 것이 너에게는 더 낫다.
리혼에 대한 가르침
31《너희는 그 률법이 말한 것을 들었다. 〈한 남자가 자기 안해에게 글로 쓴 리혼 통지서를 그녀에게 주는 것만으로써 리혼할 수 있다.〉 32그러나 나는 말한다. 자기 안해가 지조가 있는데도, 그 녀자와 리혼하는 남자는, 그 녀자로 하여금 부화하도록 하는 것이다. 그리고 이혼당한 녀자와 결혼하는 사람은 누구든지 역시 부화를 저지르는 것이다.
맹세에 대한 가르침
33《너희는 또 우리 선조들이 들은 것을 전해 알고 있다, 〈너희는 자신들의 맹세들을 어겨서는 안 된다; 너희는 주님에게 맹세한 것을 지켜야 한다.〉 34그러나 나는 말한다, 어떤 맹세도 하지 말아라! 〈하늘을 걸고!〉라고, 말하지 말아라. 왜냐하면 하늘은 하나님의 왕좌이기 때문이다 35그리고 〈땅을 걸고!〉라고, 말하지 말아라, 왜냐하면 땅은 그분의 발판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예루살렘을 걸고!〉라고 말하지 말아라, 왜냐하면 예루살렘은 위대한 왕의 도시이기 때문이다. 36지어 〈내 머리를 걸고!〉라고도 말하지 말아라, 왜냐하면 너희는 머리카락 한 가닥도 희게나 검게 바꿀 수 없기 때문이다. 37그냥 간단하게, 〈예, 하겠습니다,〉 아니면 〈아니요, 하지 않겠습니다.〉라고만 말하여라. 이 이상의 어떤 것도 악한 것에서 나온 것이다.
원쑤 갚음에 대한 가르침
38《너희는 처벌이 손해와 일치해야 한다고 그 법이 말하는 것을 들었다: 〈눈에는 눈으로, 이에는 이로〉 39그러나 나는 말한다, 악한 사람에게 맞서지 말아라! 만일 누군가 너의 오른 뺨을 때리거든, 다른 쪽 뺨도 내놓아라. 40만일 네가 재판정에서 고소를 당하여 너의 샤쯔를 너에게서 빼앗으면, 너의 외투도 마저 주어라. 41만일 어떤 군인이 너에게 자기 장비를 1마일 나르라고 요구하거든, 너는 그것을 2마일 날라 주어라. 42요구하는 사람들에게는 주어라, 그리고 빌리고 싶어 하는 사람들을 거절하지 말아라.
원쑤 사랑에 대한 가르침
43《너희는 그 법이 〈너의 이웃을 사랑하라〉 그리고 너의 원쑤를 미워하라고 말하는 것을 들었다. 44그러나 나는 말한다, 너의 원쑤들을 사랑하라! 너를 박해하는 사람들을 위해 기도하라! 45그렇게 하는 것이, 너희가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의 참된 아들딸들로서 행동하는 것으로 될 것이다. 왜냐하면 그분은 자신의 해빛을 악한 사람에게나 선량한 사람에게나 다 같이 비춰주시고, 또 그분은 옳바른 사람들이나 옳바르지 않은 사람들에게 똑같이 비를 내려주시기 때문이다. 46만일 너희가 너희를 사랑하는 사람들만 사랑한다면, 그것에 대한 무슨 보상이 거기에 있겠는가? 지어 부패한 세금 징수원들조차도 그만큼은 한다. 47만일 너희가 너희 친구들에게만 친절하다면, 너희가 다른 사람들과 어떻게 다르겠는가? 지어 우상신자들도 그렇게는 한다. 48그러나 너희는,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서 완전하신 것처럼 완전해야 한다.

醒目顯示

分享

複製

None

想要在所有設備上保存你的醒目顯示嗎? 註冊或登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