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Version Logo
Search Icon

1인 가구인 당신에게Sample

1인 가구인 당신에게

DAY 2 OF 3

구약성경에 나타난 1인 가구 중 대표인물로서는 예레미야가 있다. 눈물의 선지자로 알려진 예레미야는 아나돗 출신으로서 제사장 힐기야의 아들이었다. 예루살렘의 함락을 보며 애가서를 쓴 예레미야는 요시야, 여호야김, 여호야긴, 시드기야가 남왕국 유다를 통치하고 있던 때에 40여 년간이나 활동했던 매우 뛰어난 선지자다.

​그러나 그에게는 한 가지 특징이 있었는데, 고독한 선지자였다는 것이다. 지도자와 민중에게서 배척당할 뿐만 아니라 심지어 친구들에게서도 따돌림을 당했지만, 그에게는 따뜻한 한 마디 위로의 말을 건네줄 가족이 없었다. 하나님께서는 그에게 “너는 이 땅에서 아내를 맞이하지 말며 자녀를 두지 말지니라”(렘 16:2)고 구체적으로 명하셨다. 오늘날로 말하자면, 1인 가구로 살라는 것이었다. 이와 같이 성경에는 1인 가구 상태에서 하나님의 일을 충실하게 잘 감당한 사람들이 등장한다.

​예수님은 하나님의 일을 위해 1인 가구가 되는 것을 사명이라고 말씀하셨다. “사람을 지으신 이가 본래 그들을 남자와 여자로 지으시고 말씀하시기를 그러므로 사람이 그 부모를 떠나서 아내에게 합하여 그 둘이 한 몸이 될지니라 하신 것을 읽지 못하였느냐 그런즉 이제 둘이 아니요 한 몸이니 그러므로 하나님이 짝지어 주신 것을 사람이 나누지 못할지니라… 사람마다 이 말을 받지 못하고 오직 타고난 자라야 할지니라 어머니의 태로부터 된 고자도 있고 사람이 만든 고자도 있고 천국을 위하여 스스로 된 고자도 있도다 이 말을 받을 만한 자는 받을지어다”(마 19:4-6, 11-12).

​우리 주변에는 결혼을 하지 않은 사람들을 빗대어 무엇인가 부족하거나 미숙하다고 의심하는 사람들이 있다. 당신이 비혼주의자가 아니라면 하나님의 때가 아니라서 아직 혼자일 수도 있다. 그러나 어쩌면 1인 가구의 조건 속에서 하나님의 또 다른 섭리를 발견할 수도 있을 것이다. 다시 말해, 1인 가구가 된 ‘원인’을 찾기보다는 이에 따른 ‘비전’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자의로 1인 가구가 됐든 타의로 1인 가구가 됐든, 우리는 팔자가 아닌 섭리를 믿는 사람들이기 때문에 1인 가구의 조건을 하나님의 일을 하는 데 활용할 수 있다. 우리나라 1인 가구 10명 중 6명은 계속 혼자 살 생각이라고들 한다. 우리 주변에는 외로움과 가난, 그리고 질병으로 고통당하는 1인 가구가 수없이 많다. 하나님께서 그들을 돌보시라는 부르심을 허락하시는 것은 아닐까?

Day 1Day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