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애굽기 18
18
모세의 장인의 충고
1 모세의 장인인 이드로는 미디안의 제사장이었다. 그는 하나님께서 모세와 당신의 백성 이스라엘을 위해 하신 모든 일, 곧 주께서 어떻게 하여 이스라엘을 이집트에서 데리고 나오셨는지 다 들었다.
2 모세가 자기의 아내 십보라를 장인에게 보냈을 때 그의 장인 이드로는 십보라와 3그 여자의 두 아들을 받아 주었었다. 한 아들의 이름은 게르솜#18:3 게르솜 히브리어로 ‘나그네’라는 뜻이었다. 그 아들을 낳았을 때 모세가 “내가 이 낯선 땅에서 나그네가 되었구나!” 라고 말하였기 때문이다. 4다른 아들의 이름은 엘리에셀이었다#18:4 엘리에셀 ‘나의 하나님께서 도우신다’라는 뜻. 모세가 그 아들이 태어났을 때 “내 아버지의 하나님께서 나를 도와주셨다. 그분께서 나를 파라오의 칼에서 구해 주셨다.”라고 말하였기 때문이다.
5이제 모세의 장인 이드로는 모세의 두 아들과 아내를 데리고 모세를 만나러 광야로 갔다. 그때 모세는 하나님의 산#18:5 하나님의 산 곧 ‘시내 산’ 또는 ‘호렙 산’ 가까이에 진을 치고 있었다.
6 이드로가 모세에게 미리 소식을 전하였다. “자네의 장인, 나 이드로가 자네를 만나러 가고 있네. 자네의 아내와 두 아들도 같이 간다네.”
7 모세가 장인을 맞으러 나왔다. 그는 이드로에게 절하고 입을 맞추었다. 그들은 서로 안부를 묻고 함께 천막으로 들어갔다. 8모세가 장인에게 그 동안의 일을 다 들려 주었다. 주께서 이스라엘을 위해 파라오와 이집트 사람들에게 하신 일과 그들이 오는 길에 겪었던 모든 어려운 일들과 주께서 그들을 어떻게 구해 주셨는지 모두 이야기하였다.
9 이드로는 주께서 이스라엘을 이집트의 손아귀에서 구하시면서 그들을 위해 하신 여러 가지 놀라운 일들을 듣고 기뻐하였다. 10이드로가 말하였다. “주께서 자네를 이집트 사람의 손아귀와 파라오의 손아귀에서 구해 주셨네. 그리고 이 백성을 이집트 사람의 손아귀에서 구해 주셨네. 그러니 주님은 마땅히 찬양을 받으실 분이네. 11주께서 다른 모든 신보다 위대하시다는 것을 이제 내가 알겠네. 이스라엘에게 그토록 교만하게 굴던 이집트 사람들에게 이런 일을 하셨기 때문이네.”
12그러고 나서 모세의 장인 이드로는 하나님께 바칠 번제물과 다른 희생제물들을 가져왔다. 아론과 이스라엘의 장로들이 모두 와서 모세의 장인과 함께 제사 음식을 먹었다. 그들은 다같이 하나님 앞에서 먹었다.
모세가 지도자들을 뽑다
(신 1:9-18)
13다음날 모세가 사람들이 가져온 문제를 해결해 주려고 재판자리에 앉았다. 아침부터 밤까지 사람들이 끊임없이 모세를 찾아왔다.
14 모세의 장인이 모세가 하는 일을 모두 지켜본 다음 이렇게 말하였다. “어찌하여 자네는 백성의 일을 이렇게 처리하는가? 어찌하여 아침부터 저녁까지 이 모든 사람을 자네 곁에 세워 둔 채 자네 혼자 재판관으로 앉아 일을 처리하는가?”
15 모세가 그의 장인에게 대답하였다. “백성들이 하나님의 뜻을 알고자 하여 저를 찾아오기 때문입니다. 16그들은 자기들 사이에 다툼이 일어나면 그 사건을 제게로 가져옵니다. 그러면 제가 당사자들 사이에 판결을 내려 주고 하나님의 규례와 율법을 알려 줍니다.”
17그러자 모세의 장인이 말하였다. “자네가 하는 일이 좋지 않네. 18자네 혼자 이 일들을 다 처리하기에는 일이 너무 많네. 이러다가는 자네와 자네를 찾아 온 사람들 모두가 지치게 될 걸세. 19내가 자네에게 충고 한 마디 할 터이니 내 말을 잘 들어 보게. 그렇게 하면 하나님께서도 자네와 함께 하실 걸세. 자네가 백성의 대표가 되어 그들의 문제를 하나님께 말씀드리게. 20그리고 그들에게 주의 법도와 규칙을 가르쳐 주고 그들이 가야 할 길과 해야 할 일들을 보여 주게. 21그런 다음 사람들 가운데서 재판관이 되고 지도자가 될 만한 사람들을 뽑아 세우게.
먼저 믿을 만한 사람들을 뽑아 세우게. 그들은 하나님을 두려워하고 돈을 받고 일을 그릇되게 처리하지 않을 사람들이어야 하네. 그런 다음 그 사람들로 백성을 다스리게 하는 것이 좋겠네. 그들을 각기 천 명의 사람과 백 명의 사람과 오십 명의 사람과 열 명의 사람을 다스릴 지도자로 삼게나. 22여느 때에는 그 사람들이 재판하는 일을 맡게 하고 큰 사건만 자네에게 가져오도록 하게. 단순한 사건들은 그 사람들이 결정할 수 있을 것일세. 그러면 그 사람들이 자네의 일을 나누어 맡게 되어 자네의 짐이 가벼워질 걸세. 23자네가 이렇게 하는 것을 하나님께서 허락하시면 자네는 이 일을 견디어 낼 수 있을 것이네. 그리고 이 모든 사람은 흐뭇한 마음으로 집에 돌아갈 수 있을 것이네.”
24 모세는 장인의 말을 따르기로 하였다. 25그는 이스라엘 사람 가운데서 능력 있는 사람들을 뽑아서 백성의 지도자로 삼았다. 그들은 각기 천 명, 백 명, 오십 명, 열 명의 사람을 다스리는 사람들이 되었다. 26그들이 언제나 백성을 재판하였다. 어려운 사건은 모세에게 가져오고, 단순한 사건은 그들이 알아서 결정하였다.
27얼마 뒤에 모세의 장인은 사위의 배웅을 받고 자신의 고향으로 돌아갔다.
Currently Selected:
출애굽기 18: KOERV
Highlight
Share
Copy
Want to have your highlights saved across all your devices? Sign up or sign in
읽기 쉬운 성경
© 2021 Bible League International